하드웨어 > 벤치마크

벤치마크, 지포스 GTX 650 Ti 그래픽 카드 14종 품질 완전분석!

/ 4


2012년 그래픽 카드 시장의 화두, 그래픽 카드 품질논란

2012년 최고의 그래픽 카드로 엔비디아의 지포스 GTX 600 시리즈, 케플러 그래픽 카드를 꼽는데는 어떤 독자분들이라도 이견이 없을 것이다. 탄탄한 성능, 높은 절전효율, 적절한 가격의 삼박자를 모두 만족시키면서 최고의 효율을 자랑하며 많은 게이머들의 사랑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빛이 있으면 그림자도 있는 법이다. 대외적으로 널리 알려진 정보 외에도 IT분야의 깊은 곳까지 바라보는 매니아와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인기만큼이나 바람잘날 없이 갑론을박이 넘치는 분야 역시 그래픽 카드 시장이다. 국내시장 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끊임없이 거론되는 주제로는 이미 검증된 성능보다는 안 정성, 내구성과 관련된 품질측면으로 접근하는 이슈들 이 많다.

국내에서 주로 언급되는 품질비교는 주로 캐패시터나 기타 전원공급을 담당하는 부품들에 대한 이야기가 많고, 해외에서는 오버클럭 기능 지원 여부에 따라 보증을 제공하느냐 하지 않느냐를 결정하는 엔비디아의 정책인 그린 라이트(Green Light)의 정당함에 대해 거론되고 있다.



전원부 품질과 오버클럭 품질, 얼핏 듣기엔 다른 이야기처럼 보이지만 결론적으로는 같은 결론이 도출된다.

시장에는 이미 공장에서 출하되는 순간부터 오버클럭시켜 판매하는 제조사들도 있고, 순정 상태지만 사용자들이 오버클럭을 통해 성능을 높이도록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전통적인 제조사들도 있다. 이처럼 성능을 향상시켰을 때 이상없이 동작할 수 있을 정도로 고품질 설계를 하느냐, 하지 않느냐가 지금 그래픽 카드 시장의 화두라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그래픽 카드 제조사들은 얼마나 뛰어난 품질로 제품을 설계하고 있을까?

많은 유저들이 궁금해 하는 정보는 발로 뛰어 찾는 브레인박스, 이번에도 그래픽 카드 품질 비교를 위해 엔비디아 표준 레퍼런스 모델 1개와 국내 유통되는 그래픽 카드 14종을 섭외했다.

기준이 된 그래픽 카드는 지포스 GTX 600 시리즈 중 가장 마지막으로 출시되었으며, 10만원 중반대의 가격으로 주류(메인스트림) 라인업에 자리잡은 엔비디아 지포스 GTX 650 Ti 시리즈다. 지포스 GTX 500 시절의 베스트셀러였던 GTX 560(384)의 뒤를 잇는 성능으로 중~대학생들의 가정용PC로 사용하기에 적당한 모델이다.

간단하게 제품별로 요약 및 소개를 한 뒤, 곧바로 분석에 들어가고자 하니 꼼꼼히 살펴보시길 바란다.


지포스 GTX 650 Ti 그래픽 카드 국내 유통제품 14종, 품목별 요약정리 #1

제품들을 살펴보기 전에 깔끔하게 정리해 놓은 표를 보면 각 제품별 특징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각 유통사별 지포스 GTX 650 Ti 그래픽 카드들이 어떤 특징을 지녔는지, 브레인박스에서 살펴본 순서대로 나열해 놓았다. 이 표를 통해 자신에게 필요한 기능이 적용된 제품을 미리 골라보는 것이 객관적으로 비교하기에 도움이 될 것이다.

해당 기능을 직접 사진이나 자료를 통해 확인할 수 있도록 비교결과를 다음 페이지들부터 소개하고 있다. 궁금한 부분은 언제든지 해당 결과 페이지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지포스 GTX 650 Ti 그래픽 카드 국내 유통제품 14종, 사양비교 결과 #2

엔비디아 지포스 GTX 650 Ti - 레퍼런스 표준

이번 그래픽 카드별 품질 분석에서 기준이 되어줄 엔비디아가 직접 설계한 지포스 GTX 650 Ti 모델이다. 엔비디아가 정상작동을 보증하는 만큼 많은 제조사들이 레퍼런스 설계를 기준으로 제작하는 경우가 많다. 엔비디아가 제시하는 표준 코어클럭은 928MHz, 메모리 클럭은 5,400MHz 이다.




에이수스 지포스 GTX 650 Ti - DirectCU II TOP

에이수스(ASUS) 그래픽 카드 중 모델명에 TOP가 붙은 제품들은 레퍼런스 표준보다 높은 성능을 제공하는 팩토리 오버클럭 라인업이다. DirectCU II 는 에이수스가 독자설계하는 고성능 쿨러의 명칭으로 안정성과 내구성 향상에 도움을 준다. 고성능 쿨러 탑재로 레퍼런스 대비 약 11% 상승한 1,033MHz 코어 클럭을 제공한다.





조텍 지포스 GTX 650 Ti - D5 1GB

조텍(ZOTAC)은 주로 엔비디아가 제공하는 레퍼런스 기판에 자체적으로 설계한 쿨러를 탑재하는 방식으로 그래픽 카드를 출시한다. 특히 케플러 시리즈는 높은 성능을 돋보이게 하려고 화려하게, 거대하게 꾸미는 제조사들이 많음에도 꿋꿋이 정체성을 지켜나가고 있다. 코어 클럭이 941MHz로 1% 남짓 상승했지만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





기가바이트 지포스 GTX 650 Ti - WINDFORCE 2X

기가바이트(GIGABYTE)는 에이수스와 쌍벽을 이루는 고급형 컴포넌트 제조사 중 한 곳이다. 다이렉트 쿠에 대응하는 WINDFORCE 쿨러를 제공하고, 팩토리 오버클럭 제품에는 OC Version 표기를 명시하고 있다. 성능 향상폭도 에이수스와 동일하게 코어 클럭이 약 11% 증가한 1,033MHz 로 동작한다. 지포스 GTX 650 Ti 시리즈 중에서는 조텍 AMP! Edition 과 함께 유일하게 2GB 메모리를 탑재하고 있는 것도 주목할만한 특징이다.





이엠텍 지포스 GTX 650 Ti - HV Overclock Edition

이엠텍(EMTEK)은 국내 그래픽 카드 판매량 1위를 차지하는 국민 브랜드다. HV시리즈와 XENON시리즈를 공급하고 있다. HV 와 XENON 시리즈는 고성능, 고가격 대신 저렴한 가격과 준수한 성능으로 승부를 보는 타입이다. HV Overclock Edition은 코어 클럭이 4% 증가한 967MHz로 동작한다.





이엠텍 지포스 GTX 650 Ti - XENON MAXX

이엠텍의 두 번째 지포스 GTX 650 Ti는 XENON시리즈 모델이다. MAXX 버전은 가장 높은 성능 향상을 꾀한 모델이다. 여느 모델과 마찬가지로 코어 클럭을 8% 가량 높여 1,006MHz 로 작동하며, 드물게 메모리 클럭도 5,500MHz로 향상된 것이 특징이다.





KFA2 지포스 GTX 650 Ti - EX OC Edition

KFA2(GALAXY)는 가격대 성능비를 중시하는 갤럭시 그래픽 카드의 클론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갤럭시 제품을 유통하는 드래곤 테크놀로지에서 판매하는 브랜드로, 코어 클럭이나 메모리 클럭이 갤럭시 제품과 동일하다. 코어 클럭이 4% 증가한 967MHz 으로 제공된다.





이노3D 지포스 GTX 650 Ti - D5 1GB

이노3D(INNO3D)는 제법 오랫동안 그래픽 카드를 전문적으로 제조해온 기업이다. 국내에서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아틱쿨링과 협력하는 등 냉각성능 향상에 힘써온 제조사 중 하나다. 최근에는 이노3D 고유의 은색바탕의 iChiLL 쿨러로 브랜드 이미지를 굳히고 있다. 특이하게도 코어클럭은 레퍼런스 표준을 따른 반면, 메모리 클럭이 비교적 높은 6,008MHz 으로 책정되었다.





MSI 지포스 GTX 650 Ti - POWER EDITION

MSI(Micro-Star International)는 라이트닝 시리즈 이후 그래픽 카드 분야에서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제조사 중 하나다. 특히 MSI 그래픽 카드만의 특징인 먼지 제거 기능은 유지보수가 어려운 PC방이나 초보유저들에게 아주 유용한 기술이다. 코어클럭은 7% 향상된 993Mhz, 메모리 클럭은 레퍼런스 표준과 동일하다.





에이수스 지포스 GTX 650 Ti - Dual Fan Cooling

에이수스의 두 번째 지포스 GTX 650 Ti, 듀얼 팬 쿨링 모델이다. 겉보기에는 Direct CU II TOP 과 비슷해 보이지만 냉각효율을 높여주는 히트파이프 없이 통짜 알루미늄 쿨러를 사용하는 보급형 모델이다. 성능도 레퍼런스 표준(928/5,400)과 동일하다. 그 외 다른 사양은 모두 동일하므로 안정성, 고성능 사이에서 선택하면 된다.





이엠텍 지포스 GTX 650 Ti - XENON MASTER

이엠텍의 세 번째 주자인 XENON 시리즈 모델이다. 얼핏 보기에는 XENON MAXX 모델과 닮았지만 오버클럭과 관련된 부품들은 다른 것으로 바꿔쓰고 있다. MAXX 와 달리 MASTER 는 레퍼런스 표준을 준수하고 있어 928/5,400 클럭으로 동작한다.





MSI 지포스 GTX 650 Ti - OC 아머

이번에도 기대를 저버리지 않고 MSI에서 두 번째 모델을 보내왔다. MSI의 두 번째 모델은 파워 에디션보다 값을 낮춘 OC 아머 제품이다. 히트파이프가 빠진 일반쿨러를 쓰고 전원부가 약간 감축되었다. 이에 따라 파워 에디션에서 7% 향상 되었던 코어클럭도 2% 인 954MHz로 조정되었다. 메모리 클럭은 레퍼런스와 동일했다.





조텍 지포스 GTX 650 Ti - AMP! Edition

조텍의 앰프! 에디션은 일반 모델에 비해 좀 더 고급 부품을 써서 품질을 높인 뒤, 그 만큼 클럭을 더 높여 성능을 향상시킨다. 좀 더 고가 모델들은 상위모델 기판을 통째로 써버리는 경우도 있지만 가격에 민감한 메인스트림 라인업이기 때문인지 레퍼런스 기판을 어레인지하고 고급 부품을 쓰는 것으로 퉁친 모습이다. AMP! Edition 답게 코어 클럭은 10% 상승한 1,033MHz, 메모리 클럭은 14% 상승한 6,200MHz 에 달한다. 덧붙여 AMP! Edition 은 14개의 지포스 GTX 650 Ti 시리즈 가운데 기가바이트와 함께 유일하게 2GB 메모리를 탑재한 모델이라는 점도 빼놓을 수 없다.





기가바이트 지포스 GTX 650 Ti - TRIANGLE COOL

14번째 분석대상은 기가바이트의 보급형 모델인 트라이앵글 쿨 제품이다. 쿨러는 히트파이프를 빼고 100mm 싱글 팬으로 교체했으며, 2GB 메모리 대신 1GB 메모리로 다이어트를 시도했다. 하지만 기판이나 사용된 부품들은 윈드포스 2X 모델과 동일하며 동작속도(1,033/5,400)도 윈드포스 2X를 그대로 이어받 았다.





컬러풀 지포스 GTX 650 Ti - IGAME WHITE SHARK

컬러풀(Colorful)의 지포스 GTX 650 Ti가 대망의 14번째 마무리 주자로 선정됐다. 뒤늦게 모습을 드러낸 만큼 인상깊은 기능도 추가되었다. 레퍼런스 모드와 오버클럭 모드를 전환할 수 있는 스위치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출력포트가 있는 브라켓 부분에 동그란 버튼이 눌려져 있으면 레퍼런스(928/5,400) 모드로, 당겨져 있으면 오버클럭(1,046/5,800) 모드로 작동한다. 1,046MHz에 달하는 코어 클럭은 14종의 GTX 650 Ti 시리즈 중 가장 높은 속도로 레퍼런스 제품들과 확실히 차별화된 성능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포스 GTX 650 Ti 그래픽 카드 국내 유통제품 14종, 출력포트 비교 #3

에이수스 라인업기가 바이트 라인업, 컬러풀 IGAME, 조텍 AMP! Edition 을 제외한 9종의 GTX 650 Ti 모델들은 모두 레퍼런스와 똑같이 미니HDMI, DVI-D, DVI-I 구성의 출력포트로 이루어져 있다. 디지털 디스플레이만 출력할 수 있는 전용 포트가 2개, 아날로그와 디지털 출력을 선택할 수 있는 겸용 포트 1개 구성이다.

에이수스와 기가바이트는 둘 다 표준HDMI 포트 1개, DVI-D 포트 2개, D-Sub 포트 1개 구성이다. 디지털 출력 전용 포트 3개와 아날로그 출력 전용 포트가 1개로 동시에 3+1개의 디스플레이 사용이 가능해졌다.

조텍 AMP! Edition 모델은 가장 이상적인 출력포트를 지녔다. 표준HDMI 포트 2개, DVI-D 포트 1개, DVI-I 포트 1개로 디지털 전용 포트 3개와 디지털/아날로그 겸용 포트 1개로 구성되었다. 4개 포트를 전부 디지털 출력을 쓸 수 있고, DVI-I 포트에 젠더등을 사용해 디지털 출력 3개 + 아날로그 출력 1개로 쓸 수도 있다.

컬러풀 IGAME 모델은 미니HDMI 포트 1개와 DVI-I 포트 2개로 구성되어 있다. 지원 가능한 동시 출력은 3개지만 다른 모델들과 다르게 동시에 2개의 아날로그 디스플레이를 쓸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 NVIDIA 지포스 GTX 650 Ti - 엔비디아 레퍼런스
왼쪽부터 HDMI 포트(미니), DVI-D 포트(1개), DVI-I 포트(1개) 순으로 배치되어 있다.

▲ ASUS 지포스 GTX 650 Ti - DirectCU II TOP
HDMI 포트(표준), DVI-D 포트(2개), D-Sub 포트(1개)

▲ ZOTAC 지포스 GTX 650 Ti - D5 1GB
HDMI 포트(미니), DVI-D 포트(1개), DVI-I 포트(1개)

▲ GIGABYTE 지포스 GTX 650 Ti - WINDFORCE 2X
D-Sub 포트(1개), HDMI 포트(표준), DVI-D 포트(2개)

▲ EMTEK 지포스 GTX 650 Ti - HV Overclock Edition
HDMI 포트(미니), DVI-I 포트(1개), DVI-D 포트(1개)

▲ EMTEK 지포스 GTX 650 Ti - XENON MAXX
HDMI 포트(미니), DVI-D 포트(1개), DVI-I 포트(1개)

▲ KFA2 지포스 GTX 650 Ti - EX OC Edition
HDMI 포트(미니), DVI-I 포트(1개), DVI-D 포트(1개)

▲ INNO3D 지포스 GTX 650 Ti - D5 1GB
HDMI 포트(미니), DVI-D 포트(1개), DVI-I 포트(1개)

▲ MSI 지포스 GTX 650 Ti - POWER EDITION
HDMI 포트(미니), DVI-D 포트(1개), DVI-I 포트(1개)

▲ ASUS 지포스 GTX 650 Ti - Dual Cooling Fan
HDMI 포트(표준), DVI-D 포트(2개), D-Sub 포트(1개)

▲ EMTEK 지포스 GTX 650 Ti - XENON MASTER
HDMI 포트(미니), DVI-D 포트(1개), DVI-I 포트(1개)

▲ MSI 지포스 GTX 650 Ti - OC ARMOR
HDMI 포트(미니), DVI-D 포트(1개), DVI-I 포트(1개)

▲ ZOTAC 지포스 GTX 650 Ti - AMP! Edition
HDMI 포트(표준, 2개), DVI-I 포트(1개), DVI-D포트(1개)

▲ GIGABYTE 지포스 GTX 650 Ti - TRIANGLE COOL
D-Sub 포트(1개), HDMI 포트(표준, 1개), DVI-D 포트(2개)

▲ COLORFUL 지포스 GTX 650 Ti - IGAME White Shark
OC버튼(1개), HDMI 포트(미니, 1개), DVI-I 포트(2개)
지포스 GTX 650 Ti 그래픽 카드 국내 유통제품 14종, 전원부 비교 #4

메인보드와 함께 점차 고사양, 고전력화 되어가는 그래픽 카드 역시 전원부 품질의 중요성이 높아졌다. 때문에 이번 페이지에서는 주로 그래픽 카드의 주요 전원부 설계 형태와 더불어 탑재된 캐패시터의 정체를 확인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엔비디아 지포스 GTX 650 Ti - 레퍼런스 표준

엔비디아가 직접 제시한 표준 전원부 설계는 2+1페이즈로 이루어져 있다. 비교적 전원 공급량이 많은 GPU코어용 2페이즈는 LowRDS(on) 모스펫을 써서 발열을 낮춘 모습이다. GDDR5 메모리에 할당된 1페이즈는 일반 MosFET을 활용하여 가격을 낮출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주요 캐패시터는 X-CON(핑크, ULR)의 것으로 중국산이지만 나름대로 믿을만한 품질을 제공한다. 메모리 전원부에는 AP-CON(붉은색)이 사용되고 있다. 대만제 캐패시터 제조사 중에서는 꽤나 믿을 수 있는 품질을 지니고 있어 에이수스, 기가바이트에서도 애용한 바 있다.



에이수스 지포스 GTX 650 Ti - DirectCU II TOP

에이수스 모델은 자체 설계한 프리미엄 기판을 사용해 전원부가 강화된 것이 특징이다.

4+1페이즈로 설계되어 엔비디아 표준 전원부에 비해 GPU코어 안정성이 강화되었다. LowRDS(on) 타입이며 듀얼스택 기술이 적용되어 사진에 보이는 하나의 모스펫이 2개의 역할을 할 수 있다. GDDR5 메모리는 일반 MosFET을 쓰고 있지만 레퍼런스와 달리 3개의 MosFET을 써서 부하를 분산시켜 발열을 줄이고 있다.

페이즈 수가 늘어남에 따라 이를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도록 PWM컨트롤러 DiGi+ VRM(ASP1212) 칩이 추가로 부착되었다. 페이즈별 부하를 나눠주는 로직이 통합되어 있으며, 최종 출력을 디지털 처리기로 조절해 오차폭을 최소화 시켰다.

캐패시터는 에이수스가 주로 사용하는 FPCAP(FP5K, 니치콘 산하, 후지쯔 기반) 과 AP-CON(5K, C·) 이 사용되고 있다. FPCAP은 일본 후지쯔가 생산하던 캐패시터로 니치콘이 인수 후 FPCAP 브랜드로 독립시켰다. 에이수스의 고가 브랜드에 꾸준히 탑재되던 캐패시터인 만큼 품질은 이미 검증되었다고 봐도 무방하다.

AP-CON은 레퍼런스 모델에서도 한 번 소개했다시피 대만의 솔리드 캐패시터 전문기업 APAQ에서 공급하는 부품이다.





조텍 지포스 GTX 650 Ti - D5 1GB

조텍의 보급형 모델은 엔비디아 레퍼런스 기판을 그대로 사용하지만 탑재한 부품의 숫자를 늘렸다.

페이즈 구성은 마찬가지로 2+1이지만 레퍼런스 설계에서 군데군데 보이던 빈자리를 모두 채워져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GPU코어의 LowRDS(on) 모스펫이 페이즈당 2개에서 3개로 늘려 부하를 분산시키고 있다.

붉은색 캐패시터의 정체는 중국의 솔리드 캐패시터 제조사인 JTSE(지터씽, 심천전자)으로 밝혀졌다. 마킹상 1,200μF으로 GTX 650 Ti 중 가장 높은 용량을 지니고 있지만, ESR특성이나 데이터 시트가 없기 때문에 정류성능을 평가하기는 힘들어 보인다.

메모리 쪽 캐패시터는 일제, 니폰-케미콘 것을 썼다. 특유의 로고가 없기 때문에 혼동할 수도 있는데, 로고를 표시하기 힘든 작은 캐패시터는 시리즈 코드 한 자리와 코드넘버 세 자리를 표기하는 방법을 쓴다.




기가바이트 지포스 GTX 650 Ti - WINDFORCE 2X

기가바이트도 레퍼런스 전원부 설계를 차용하고 부품의 숫자 및 업체를 보강시켰다.

당연히 2+1페이즈 설계이며 레퍼런스 기판의 빈자리를 모두 채웠다. 특히 메모리 전원부도 일반 MosFET 대신 LowRDS(on) 타입 모스펫을 쓴 것이 특징이다.

캐패시터도 명쾌하게 하나의 브랜드로 통일시켰다. 일제, 니치콘사의 LF 시리즈다. 일본의 3대 캐패시터 제조사 중 하나로 전해액 캐패시터 시절부터 준수한 품질로 명성이 자자한 브랜드다. 후지쯔 캐패시터 사업부를 인수하면서 규모나 기술력을 확보한 것이 특징이다.




이엠텍 지포스 GTX 650 Ti - HV Overclock Edition

이엠텍 HV 시리즈는 레퍼런스 설계와 비슷해보이지만 전원부 설계가 약간 변경되었다.

2+1페이즈인 것은 마찬가지지만 GPU코어용 2페이즈에 각각 4개의 LowRDS(on) 모스펫이 할당되어 있다. 당연히 발열량 감소 및 전력품질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캐패시터는 엔비디아 레퍼런스에서 쓰이던 X-CON 시리즈를 쓰고 있다. 마킹 색상이 분홍색에서 파란색으로 바뀌었지만 전압/용량/구분코드의 순서, 특히 구분코드의 표기법이 X-CON과 동일했다. 해당 캐패시터를 사용하는 갤럭시에서도 X-CON임을 밝힌 바 있다.




이엠텍 지포스 GTX 650 Ti - XENON MAXX

연이어 이엠텍의 두 번째 브랜드인 제논 맥스 시리즈 차례다. 역시나 레퍼런스 전원부 설계를 보강했다.

지포스 GTX 650 Ti시리즈 표준 전원부 설계인 2+1페이즈 구성이다. 이엠텍 제품 중 가장 높은 성능을 제공하는 만큼 모스펫은 빈자리 없이 전원 LowRDS(on) 타입으로 채워넣었다.

캐패시터는 모두 FPCAP(니치콘 출자, 前후지쯔) 사용되었다. 에이수스가 FPxK 시리즈 주문생산을 의뢰하기 전까지는 빨간색의 FP 캐패시터를 사용한 바 있다.




KFA2 지포스 GTX 650 Ti - EX OC Edition

KFA2는 이엠텍 HV 시리즈와 똑같이 레퍼런스 전원부를 변형시킨 설계를 지니고 있다.

2+1페이즈 구성에 GPU코어용 2페이즈에 각각 4개의 LowRDS(on) 모스펫이 할당된 구조부터 캐패시터 브랜드까지 동일하다. 레퍼런스 제품에 비하면 품질은 확실히 향상시킨 셈이다.




이노3D 지포스 GTX 650 Ti - D5 1GB

이노3D 모델은 표준 전원부 설계를 충실하게 재현한 가운데 캐패시터를 보강한 모습이다.

2+1페이즈 구성에 GPU코어측은 페이즈당 LowRDS(on) 2개씩, GDDR5 메모리는 2개의 일반 MosFET 2개가 할당되었다.

캐패시터는 전부 X-CON의 ULR 시리즈로 통일했다. 특히 메모리 클럭이 향상되었기 때문인지 레퍼런스에 비해 GDDR5 메모리 전원부의 캐패시터 총 용량이 높아졌다.




MSI 지포스 GTX 650 Ti - POWER EDITION

에이수스와 함께 자체 설계한 프리미엄 기판으로 전원부 설계를 대폭 강화시켰다.

4+1페이즈 구성임은 물론이고 모든 페이즈당 LowRDS(on) 모스펫 2개를 할당했다. PWM컨트롤러도 탑재되어 있어 페이즈 부하를 효과적으로 분배하고 효율도 늘렸다.

캐패시터는 전부 니폰-케미콘으로 일제 캐패시터가 쓰였다. 16V용은 PSF 시리즈, 2.5V는 PSE 시리즈를 썼다. PSF시리즈로도 2.5V와 16V를 모두 감당할 수 있지만, 낮은 전압이라면 크기가 작은 PSE시리즈를 써서 같은 공간에 더 많은 캐패시터를 탑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크기에 상관없이 PSF와 PSE 모두 섭씨 105도에 5천 시간을 버틸 수 있는 우수한 내구성을 자랑한다.





에이수스 지포스 GTX 650 Ti - Dual Fan Cooling

에이수스의 보급형 모델인 Dual Fan Cooling의 전원부 설계는 DirectCU II TOP 모델과 동일하다. 에이수스  그래픽 카드에 기본 제공되는 GPU Tweak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다른 상위모델들에 버금가는 오버클럭이 가능하다.

PWM컨트롤러인 DiGi+VRM(ASP1212)도 건재하고, 캐패시터도 FP5K, AP-CON 5K 시리즈가 그대로 사용되었다. 이 정도의 전원부 설계를 가지고도 기본성능(928/5400)으로만 사용한다면 극강의 안정성을 논하기 이전에 자원낭비에 가깝다.





이엠텍 지포스 GTX 650 Ti - XENON MASTER

이엠텍 제논 마스터도 상위 모델인 제논 맥스와 기판 구성은 동일하다. 대신 캐패시터가 FPCAP에서 AP-CON으로 교체되었다. 에이수스 DirectCU II TOP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AP-CON의 품질은 충분히 믿을 수 있는 수준이다.

물론 레퍼런스 설계에 비하면 모스펫이 보강되었기 때문에 표준성능(928/5,400)을 준수하는 제논 마스터 제품은 안정성이 향상되었다고 볼 수 있다.




MSI 지포스 GTX 650 Ti - OC 아머

MSI의 보급형 모델인 OC 아머는 전원부 설계를 다이어트 시켰다. 파워 에디션의 기판을 그대로 사용하되 4+1구조에서 3+1 구조로 간소화 되었다.

레퍼런스 설계에 기반한 전원부에 비하면 여전히 우수한 품질로 더 높은 성능을 위해 오버클럭을 하더라도 충분히 감당할 수 있다. 다중 페이즈의 효율을 높여주는 PWM컨트롤러를 탑재하고 페이즈당 LowRDS(on) 모스펫 2개, 니폰-케미콘 캐패시터를 쓰는 등 상위모델인 파워 에디션과 동일한 부품으로 구성되었다.





조텍 지포스 GTX 650 Ti - AMP! Edition

조텍 앰프! 에디션의 전원부는 레퍼런스 기반 전원부를 강화한 모습이다.

2+1페이즈에 전원부에 GPU코어용 2페이즈는 각각 3개의 LowRDS(on) 모스펫으로 짝을 이뤘고, GDDR5 메모리용 1페이즈도 일반 MosFET 대신 LowRDS(on) 모스펫 2개가 짝지어졌다.

캐패시터는 보급형 모델에서 확인했던 JTSE 캐패시터로 통일한 모습이다. 여전히 캐패시터 용량등은 높지만 ESR특성과 평활성능이 미지수인데다, 니폰-케미콘을 썼던 메모리 캐패시터도 JTSE로 통일된 점은 다소 아쉽다.




기가바이트 지포스 GTX 650 Ti - TRIANGLE COOL

기가바이트 트라이앵글 쿨 모델은 윈드포스 2X 모델과 같은 전원부를 채용했다.

2+1페이즈 설계로 레퍼런스 기반이지만 빈자리 없이 LowRDS(on) 타입 모스펫을 채워넣었다.

캐패시터도 니치콘사의 LF 시리즈로 통일하고 있다. 니치콘 캐패시터는 전압을 코드로 구분하고 있기 때문에 숫자 대신 알파벳이 마킹되어 있다. 다른 모델들의 캐패시터와 비교해보면 용량으로도 전압을 구분할 수 있다. 270μF은 16V(C코드), 820μF은 2.5V(e코드) 모델이다.




컬러풀 지포스 GTX 650 Ti - IGAME WHITE SHARK

컬러풀 역시 척 보기에도 3+1 페이즈 전원부로 이루어진 독자설계 전원부를 가지고 있다.

GPU코어에 할당된 3페이즈는 각각 3개의 MosFET으로 묶여져 있고, GDDR5 메모리 용 1페이즈는 2개 MosFET을 사용하고 있다.

캐패시터는 FPCAP을 쓰고 있다. 주로 붉은색 마킹 컬러를 사용해왔기 때문에 다른 회사 제품으로 혼동하는 유저들도 있을텐데, 딱히 마킹 컬러가 다르다고 품질이 크게 달라지지 않는다. 기본적으로 타사 제품에서 접할 수 있는 품질과 동일 선상에서 생각하면 된다.


지포스 GTX 650 Ti 그래픽 카드 국내 유통제품 14종, 추가 전원부 비교 #5

메인 전원부 이외에도 GPU코어 전력과 연계되는 추가 부품도 이슈화 되고 있다. 바로 POSCAP으로 알려진 탄탈 캐패시터의 탑재 여부다. 솔리드 캐패시터보다 효율 변동폭이 적고, 세라믹 캐패시터(적층식)보다 용량이 크기 때문에 안정적인 전원 공급을 필요로 하는 전자기기에 적합한 성능을 제공한다.

엔비디아 지포스 GTX 650 Ti - 레퍼런스 표준

일단 엔비디아 레퍼런스 표준 설계는 탄탈 캐패시터 대신 세라믹 캐패시터(적층식)로 대체했다. 탄탈 캐패시터가 특성은 좋지만 가격이 비싼편이기 때문으로 추측된다. 탄탈 캐패시터용 자리는 2개가 준비되어 있으며 대체한 세라믹 캐패시터는 총 7개로 구성되어 있다.

모든 제품들의 표준이 되는 만큼 타사 제품들의 평가 기준으로도 볼 수 있다. GTX 650 Ti 제품들은 레퍼런스 기반 설계가 많은 만큼 중복되는 모델들이 많다. 중복되는 모델들은 자막으로 처리하고 독자설계가 적용된 제품만 부연설명을 추가했다.




에이수스 지포스 GTX 650 Ti - DirectCU II TOP

에이수스는 역시나 탄탈 캐패시터 2개를 모두 탑재했다. 그래픽 카드를 포함해 PC 업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파나소닉의 탄탈 캐패시터가 사용되고 있다.

용량은 470μF(마이크로 패럿)으로 기본적으로 피코패럿 수준의 세라믹 캐패시터와 단위부터 차이가 난다. 1,000pF이 0.001μF에 해당하니 얼마나 큰 차이인지는 굳이 설명을 덧붙이지 않아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조텍 지포스 GTX 650 Ti - D5 1GB

레퍼런스와 동일하게 빈자리를 세라믹 캐패시터 7개로 채웠다.


기가바이트 지포스 GTX 650 Ti - WINDFORCE 2X

기가바이트 제품은 레퍼런스 기판을 사용했지만 부품 등급을 대폭 상승시켜 품질향상을 도모한 스타일이다. 에이수스에 뒤질세라 파나소닉 470μF 탄탈 캐패시터 2개를 탑재했다.




이엠텍 지포스 GTX 650 Ti - HV Overclock Edition

이엠텍 HV 시리즈도 오버클럭 에디션답게 파나소닉의 탄탈 캐패시터 2개를 내장했다. 다만 가격대성능비를 고려해 용량이 330μF 으로 조절되었다. 물론 세라믹 캐패시터에 비하면 정전용량이 상당히 확보된다.




이엠텍 지포스 GTX 650 Ti - XENON MAXX

레퍼런스와 동일하게 빈자리를 세라믹 캐패시터 7개로 채웠다.


KFA2 지포스 GTX 650 Ti - EX OC Edition

KFA2 모델에는 330μF 용량의 탄탈 캐패시터가 탑재되었는데, 다른 모델들과는 다르게 외형이 노란색을 띠고 있다. 탄탈 캐패시터의 색상은 솔리드 캐패시터로 따지면 마킹에 해당하는 정도로 성능에 미치는 영향은 없다. 오히려 노란색 탄탈 캐패시터는 미국의 KEMET(케멧)에서 생산하는 제품인데,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탄탈 캐패시터를 만드는 기업이다.

특정사양의 탄탈 캐패시터는 KEMET에서만 생산 가능할 정도의 기술력을 지니고 있으니 좋으면 좋았지 불리한 요소는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같은 색상으로 AVX(일본 쿄세라) 탄탈 캐패시터도 있지만 마킹 방법에 차이가 있다.




이노3D 지포스 GTX 650 Ti - D5 1GB

레퍼런스와 동일하게 빈자리를 세라믹 캐패시터 7개로 채웠다.


MSI 지포스 GTX 650 Ti - POWER EDITION

MSI 파워 에디션 모델은 이미 주 전원부에 많은 투자를 해놓은 덕분인지 탄탈 캐패시터 하나와 세라믹 캐패시터 4개 조합으로 보조한다. 적정 가격대 책정을 위해 220μF 용량의 파나소닉 탄탈 캐패시터를 탑재했다.




에이수스 지포스 GTX 650 Ti - Dual Fan Cooling

에이수스 DirectCU II TOP 모델과 Dual Fan Cooling 모델은 작동클럭과 쿨러만 제외하면 완전히 동일한 제품으로 봐도 무방하다. 표준성능 모델이지만 언제든지 오버클럭을 통해 잠재성능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DirectCU II TOP 모델과 마찬가지로 파나소닉 470μF 탄탈 캐패시터 2개를 탑재하고 있다.




이엠텍 지포스 GTX 650 Ti - XENON MASTER

레퍼런스 추가 전원부와 동일하다.

레퍼런스와 동일하게 빈자리를 세라믹 캐패시터 7개로 채웠다.


MSI 지포스 GTX 650 Ti - OC 아머

MSI는 보급형 모델과 고급형 모델의 차이를 확실하게 구분짓고 있다. 파워 에디션과 마찬가지로 주 전원부에 선행투자를 한 탓인지 추가 전원부는 세라믹 캐패시터 4개로 마무리한 모습이다.




조텍 지포스 GTX 650 Ti - AMP! Edition

조텍 앰프! 에디션은 동작속도를 높였기 때문에 추가 전원부를 보강해 놓았다. 470μF 파나소닉 탄탈 캐패시터 하나와 4개의 세라믹 캐패시터 조합으로 정전용량과 고주파 특성을 동시에 충족시키고 있다.




기가바이트 지포스 GTX 650 Ti - TRIANGLE COOL

기가바이트 트라이앵글 모델도 빠짐없이 탄탈 캐패시터 2개를 탑재했다. KEMET이라는 예외를 제외하면 처음으로 파나소닉 마킹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는데, 바로 캐패시터 업계에서 빼놓으면 섭한 브랜드인 산요제 부품이다.

보편적으로 탄탈 캐패시터를 통칭하는 POSCAP 브랜드의 주인공으로 파나소닉의 탄탈 캐패시터가 개발되기 전까지는 가격대비 성능이 좋아 대중적으로 사용되던 모델이다. 지금도 가격대 성능비는 우수한 편이지만 파나소닉에 비하면 비교적 가격대가 높은 편이다.




컬러풀 지포스 GTX 650 Ti - IGAME WHITE SHARK

컬러풀은 가장 뛰어난 성능에 비해 전원부는 상대적으로 조촐한 편이다. 주 전원부를 보강한 대신 추가 전원부 지원이 다소 미미하다. 추가 전원부 자리에는 세라믹 캐패시터 2개만 덩그러니 자리잡고 있다. 추가 전원부 지원율은 레퍼런스 모델에 비해서도 미흡한 모습이다.

주 전원부로도 충분히 감당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 가격대 성능비로 경쟁력을 높이는데 주력한 모양이다.


지포스 GTX 650 Ti 그래픽 카드 국내 유통제품 14종, 스톡쿨러 비교 #6

최신 그래픽 카드들이 빠르게 고성능화가 진행되면서 별도 판매 쿨러보다는 기본적으로 장착되는 스톡쿨러의 품질이 중요한 구매 포인트 중 하나로 부상했다. 고성능 쿨러들이 선호되긴 하지만 지포스 GTX 650 Ti처럼 발열이 높지 않은 메인스트림 라인업에서는 가격 부담을 고려할 필요도 있다.

가장 기본이 되는 엔비디아 레퍼런스 쿨러를 기준으로 평가해 보았다.


▲ NVIDIA 지포스 GTX 650 Ti - 엔비디아 레퍼런스
알루미늄 재질의 방열판과 80mm 쿨링팬을 조합한 기본적인 형태의 쿨러를 제공한다.
전원부 및 PCIe 슬롯 간섭을 피하기 위해 방열판 좌측, 하단을 일자로 커팅했다.


▲ ASUS 지포스 GTX 650 Ti - DirectCU II TOP
지포스 GTX 650 Ti용 쿨러중에서는 가장 호화로운 3개의 히트파이프를 탑재했다.
히트파이프의 열 전달 효율을 극대화 하기 위해 다이렉트 터치 설계가 적용되었다.


▲ ZOTAC 지포스 GTX 650 Ti - D5 1GB
조텍은 레퍼런스 쿨러를 활용하고 있다. 통짜 알루미늄을 쓰고 있으며,
레퍼런스에서 커팅된 히트싱크 좌측을 확장시켜 방열면적을 조금이나마 늘렸다.


▲ GIGABYTE 지포스 GTX 650 Ti - WINDFORCE 2X
기가바이트 윈드포스 2X 역시 에이수스 못지 않은 호화사양이 적용되었다.
다이렉트 터치 히트파이프는 2개지만 100mm 대형 쿨링팬 2개로 쿨링성능을 보강했다.


▲ EMTEK 지포스 GTX 650 Ti - HV Overclock Edition
이엠텍 HV 시리즈는 면적을 극대화한 알루미늄 방열판으로 냉각성능을 높였다.
쿨링팬은 이제 대형이라고 부르기에는 보편화된 80mm 쿨링팬이 탑재된다.


▲ EMTEK 지포스 GTX 650 Ti - XENON MAXX
제논 시리즈는 유일하게 방열판과 쿨링팬이 분리된 형태로 제공된다.
방열판도 보편적인 80mm 쿨링팬 장착이 편리한 형태이기 때문에 유지보수가 쉽다.


▲ KFA2 지포스 GTX 650 Ti - EX OC Edition
갤럭시 OEM답게 이엠텍 HV시리즈와 동일한 형태의 쿨러를 사용한다.
대형 알루미늄 방열판과 80mm 쿨링팬으로 그래픽 카드의 발열을 식혀준다.


▲ INNO3D 지포스 GTX 650 Ti - D5 1GB
이노3D의 전용 쿨러는 대다수 브랜드와 마찬가지로 알루미늄 방열판을 썼다.
대신 이노3D 특유의 90mm 쿨링팬으로 풍량을 좀 더 늘려서 냉각성능을 높였다.


▲ MSI 지포스 GTX 650 Ti - POWER EDITION
MSI는 2개의 히트파이프와 구리 베이스를 조합한 싸이클론 쿨러를 제공한다. 특히 먼지로 인한
고장이 잦은 공냉쿨러의 단점을 Dust Removal 기술로 극복했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줄 수 있다.


▲ ASUS 지포스 GTX 650 Ti - Dual Cooling Fan
에이수스의 보급형 모델인 Dual Cooling Fan은 겉으로 보기에는 DirectCU II 쿨러와 비슷하지만
히트파이프가 빠졌다. 대신 방열면적을 늘린 대형 알루미늄 히트싱크를 장착해 냉각성능을 높였다.


▲ EMTEK 지포스 GTX 650 Ti - XENON MASTER
이엠텍 제논 마스터의 쿨러는 쿨러는 맥스 모델과 동일하다.
방열판과 쿨링팬을 분리해서 쓸 수 있으며, 방열판은 통짜 알루미늄 재질로 만들어졌다.


▲ MSI 지포스 GTX 650 Ti - OC ARMOR
MSI OC 아머 모델도 외형과 달리 쿨러 자체는 레퍼런스 쿨러에 바탕을 두고 만들어졌다.
조텍과 마찬가지로 레퍼런스에서는 커팅된 방열판 좌측을 확장해 방열면적을 약간이나마 늘렸다.


▲ ZOTAC 지포스 GTX 650 Ti - AMP! Edition
조텍 앰프! 에디션은 성능을 많이 높였음에도 여전히 레퍼런스 기반의 쿨러를 썼다.
물론 GTX 650 Ti 자체가 발열이 극단적으로 높진 않지만 상대적으로 아쉬운 것은 사실이다.


▲ GIGABYTE 지포스 GTX 650 Ti - TRIANGLE COOL
기가바이트 트라이앵글 쿨의 방열판은 외형에 비해 상당히 묵직한 편이다. 알루미늄 덩어리를
큼직하게 썰어낸 듯한 방열판은 재료비는 아끼는게 아니라는 기가바이트의 마인드가 엿보인다.


▲ COLORFUL 지포스 GTX 650 Ti - IGAME White Shark
컬러풀 IGAME은 2개의 히트파이프와 80mm 싱글팬을 채용한 실속있는 쿨러설계로 안정성을 확보했다. 추가 전원부 구성에서 아껴둔 재료비를 고성능 쿨러로 되돌려 준 모양이다. 화이트 샤크 쿨러 덕분에 코어클럭 1,000MHz를 넘는 GTX 650 Ti 모델 중에선 가장 뛰어난 가격대성능비를 자랑한다.

지포스 GTX 650 Ti 그래픽 카드 14종 완전분석 - 제 1부, 품질편의 최종 승자는?

브레인박스가 꼽은 최상의 품질은 MSI 지포스 GTX 650 Ti - 파워 에디션이 선정되 었다. 모든 제품들이 레퍼런스 모델보다 우수한 품질을 자랑했지만 전체적인 안정성과 내구성, 그리고 장기간 사용해도 문제가 없는 기술들이 대거 탑재되었기 때문이다.

선정 요인을 하나 하나 짚어보자면 먼저 기본중에 기본인 부품 탑재를 충실히 했다는 점을 예로 들 수 있다. 솔리드 캐패시터를 니폰-케미콘의 일제 캐패시터로 통일한 점, 4+1페이즈의 전원부 독자설계, PWM컨트롤러 칩 채용, 모든 페이즈에 LowRDS(on) 모스펫 적용, 1개 이상의 탄탈 캐패시터와 4개 이상의 MLCC 적용이다.

그리고 냉각 성능에 영향을 주는 쿨러 역시 선정에 한 몫을 했다. 본디 지포스 GTX 650 Ti 모델이 발열이 심한편이 아니기 때문에 듀얼팬에 관계없이 히트파이프를 2개 이상 사용한 모델들은 모두 안정적인 냉각성능으로 베스트 프로덕트 사정권에 포함되었으나, 결정적으로 Dust Removal Technology를 채용해 별도의 유지보수 없이도 가장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 내구성 점수를 받아 MSI 파워 에디션이 최종승자로 자리매김했다.

한편, 안타깝게 2등을 차지한 그래픽카드로는 바로 ASUS 지포스 GTX 650 Ti - DirectCU II TOP 모델이다. 에디터스 초이스인 MSI 파워 에디션을 능가하는 장점도 많았지만 특정 부분에 과도하게 집중 투자가 된 점이나, 부품의 혼용이 다소 아쉽게 작용했다.



2등이 된 가장 큰 이유는 아무래도 캐패시터를 혼용 사용했다는 점이다. 두 캐패시터 모두 훌륭한 제품이지만 아무래도 다른 브랜드다보니 특성의 차이로 인해 내구성이 상이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물론 솔리드 캐패시터의 수명이 끝나기 전에 신제품 주기가 먼저 온다고는 하지만 베스트 프로덕트로 꼽기에는 다소 아쉬운 부분이다. 그리고 메모리에 할당된 페이즈는 LowRDS(on) 모스펫 대신 일반 MosFET을 사용한 점도 아쉬운 요소로 꼽혔다.

반면, 육안으로도 확인 가능한 듀얼 쿨링팬3개의 다이렉트 터치 히트파이프, DiGi+VRM(ASP1212) PWM 컨트롤러는 MSI 파워 에디션보다 좋은 평가를 받은 요소들이다. 다렉쿠2로 불리는 에이수스 전용 쿨러의 성능이 싸이클론 쿨러보다 냉각능력이 좋은건 자명한 사실이고, DiGi+VRM은 잡음이 있긴 했지만 확실히 최종 출력검수를 디지털 처리기로 조절하기 때문에 좀 더 정밀한 전력공급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었다.

드디어 "지포스 GTX 650 Ti 그래픽 카드 14종 완전분석! - 제 1부" 품질편이 끝났다. 제 2부는 품질보다 더 중요하다는 지포스 GTX 650 Ti 14종의 성능을 가리는 진검승부가 펼쳐질 예정이다. 결과가 궁금하신 독자분들은 브레인박스 게이밍 테이블을 통해 지포스 GTX 650 Ti들의 성능을 미리 엿볼수도 있다는 점, 참고하시고 "지포스 GTX 650 Ti 그래픽 카드 14종 완전분석! - 제 2부" 성능편도 기대해 주시기 바란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게임잡지
2000년 12월호
2000년 11월호
2000년 10월호
2000년 9월호 부록
2000년 9월호
게임일정
2024
05